#컴퓨터 네트워크의 기초

● 네트워크 상태

  • 인터페이스: 이것은 시스템과 시스템 사이, 시스템과 전송 매체 사이의 연결/접점에 대한 표준화된 접근 방식입니다.

  • 마디 : 데이터 송수신이 가능한 모든 시스템
  • 주인 : 컴퓨팅 기능을 갖춘 시스템

● TCP/UDP

OSI 7계층 아래의 전송계층부터 배워봅시다!

예를 들어, 철수는 편지를 보내고 싶어합니다.

편지를 보내려면 편지를 써서 봉투에 넣어야 합니다.

그러나 두 가지 옵션이 있습니다.

적은 돈으로 안정적으로 추적하고 보낼 수 있는 택배가 있고, 분실의 가능성도 있지만 저렴한 택배입니다.

여기서 TCP는 신뢰할 수 있는 택배 서비스로, UDP는 신뢰할 수 없는 택배 회사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클라이언트가 서버에 메시지를 보낼 때 패킷이라는 봉투에 담아 소켓이라는 메일박스에 넣어 보낸다.


둘 다 다른 컴퓨터와의 데이터 통신을 위한 프로토콜 유형입니다.

  • 전송 제어 프로토콜(TCP) 전송 제어 프로토콜
  • UDP(사용자 데이터그램 프로토콜)

TCP는 UDP보다 더 복잡한 내부 구현을 가지고 있지만 더 안정적입니다.

반면 UDP는 구현이 쉽고 빠르지만 손실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대부분 TCP를 사용합니다.

● 프로토콜?

  • 프로토콜은 두 개체 간의 통신 방법인 규칙입니다.

ex) 한국인과 대화하려면 한국어를 해야 합니다.

따라서 기계 간 대화를 위한 보다 정교한 규칙이 필요합니다.

● 회선 교환, 패킷 교환

클라이언트가 서버에 요청을 보낼 때 통신 방법이 필요합니다.

  • 회선 전환 방식은 이 경로를 미리 예약하여 이 경로에 따라 전송합니다.

    하지만 전송이 없을 때에도 이 경로는 예약되어 있고 다른 패킷은 이 경로를 통해 전송되지 않아 낭비가 됩니다.


  • 그래서 패킷 스위칭 방식을 채택했다.

    패킷 스위칭은 경로를 미리 예약하지 않고 보낼 때마다 경로를 확인하여 한 라우터에서 다른 라우터로 전달합니다.

    다른 패키지와 경로를 공유하기 때문에 효율적입니다.

● 패킷 스위칭의 단점

그러나 패킷 교환에도 단점이 있습니다.

대역폭이 1Mbit/s인 연결이 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1인당 100kb/s를 사용한다면 회선교환 기준으로 최대 10명까지만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패킷 스위칭은 여러 사람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10명 이상이 동시에 모일 경우 통신이 지연될 수 있습니다.

● 라우터

라우터는 패킷을 받으면 먼저 패킷을 보낼 위치를 결정하고 패킷을 다음 라우터로 전달합니다.

그러나 다른 패킷이 전달될 다음 라우터에서 대기 중인 경우에는 어떻게 됩니까? 주문을 기다리기만 하면 됩니다.

따라서 의사 소통이 지연됩니다.

이 과정에서 지연은 4가지 유형의 지연으로 볼 수 있다.

1) Processing Delay: 라우터가 목적지를 확인하는 과정

2) Queing Delay: 라우터는 패킷을 전달하지만 다른 라우터가 대기열을 기다리는 지연

3) 전환 지연: 마지막 비트가 라우터에 도달하기까지의 지연

예를 들어 라우터가 초당 1bps만 보낼 수 있는 경우 라우터가 100비트 패킷을 보내는 데 100초가 걸립니다.


패킷은 패킷 단위로 이동하기 때문에 한 비트가 먼저 도착해도 아무것도 할 수 없습니다.

모든 패키지가 도착할 때까지 기다리십시오.

4) 전파 거래: 라우터 간의 물리적 거리

첫 번째 문제는 라우터의 성능을 높이면 해결할 수 있고 세 번째 문제는 대역폭을 확장하면 해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고속도로를 넓히고 하이패스를 만들어도 추석에 고속도로가 지체되는 문제는 해결할 길이 없다.

따라서 질문 2와 4는 답변하기 어렵습니다.

그런데 라우터에도 자체 메모리가 있습니다.

그러나 패킷이 대기열에 들어가면 어떻게 될까요?

1) 패키지를 폐기하십시오.

2) 이전 패킷을 버리고 순서를 변경합니다.

물론 패키지를 폐기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면 소통이 불가능해진다? 그리고 신뢰할 수 있는 신뢰할 수 있는 TCP 방법은 신뢰할 수 없게 됩니다.

그렇다면 패킷이 삭제되면 어떻게 될까요? (패킷 손실 – 패킷 손실)

1) 라우터는 패킷을 다시 선택하여 전송합니다.

2) 사용자가 패킷을 재전송합니다.

따라서 패킷이 손실되면 사용자는 패킷을 다시 보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