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심리(8) 에릭슨

2) 성격 발달 단계

(하나) 신뢰 대 불신(신뢰 대 불신: 출생~1계산하기)

어린이들 하나이 단계에서 극복해야 할 심리적 위기는 세상에 대한 신뢰를 쌓는 것입니다.

. 이때 간병인을 통해 기본적으로 필요한 신체·심리적 요구가 적절하게 충족된 아동은 신뢰를 키우고 환경을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장소로 인식합니다.

. 반대로 좌절된 욕구로 인해 부정적인 경험을 많이 한 아이들은 불신감이 생기고 세상을 무섭고 믿을 수 없는 곳으로 보게 됩니다.

. 이 시기에 발생하는 신뢰감이나 불신감은 이후의 성격 발달에 지배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하나이 단계에서 신뢰를 쌓는 것은 개인의 성격 발달에서 가장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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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에릭슨 에릭슨는 자신이 원하는 모든 것이 이루어지는 긍정적인 경험만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이 시기에 자신의 욕망을 경험하지 못한 아이들은 세상을 온전히 이해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 자아가 잘 발달할 수 있도록 아이들은 긍정적인 경험과 부정적인 경험을 적절한 비율로 경험할 수 있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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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자율성 대 수치심과 의심(자율성 vs. 수치심과 의심: 2~3계산하기)

아이들은 이 단계에서·생리적 성숙에 의한 변의 가림, 옷 입기, 먹기 등 자기 조절, 그것은 자율성, 이전의 종속성으로부터의 독립성의 표현입니다.

내가 할 것이다나는하지 않을거야등등 말을 많이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 아이가 양육자를 통해 자기통제나 독립심을 탐색하도록 하는 과정에서 아이는 성공과 실패의 양극단을 경험하게 된다.

. 이 시점에서 보호자는 아동의 노력을 인정하고 격려합니다.

, 자신감은 자율성을 만든다. 그러나 아이의 능력을 믿지 않는 양육자에 의해 아이의 노력이 좌절되어 과잉보호가 되거나, 양육자가 아이의 실수를 용납하지 못하고 지나치게 참견하게 되면 아이는 신뢰를 잃고 부끄러움을 느끼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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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 주도권 대 죄책감(이니셔티브 vs. 죄책감: 4~5계산하기)

이 단계의 아동은 자율성이 있고 특정 목표를 설정하고 특정 작업을 수행하기 위한 활동을 계획합니다.

, 그것을 실현하기 위해 주도권을 잡다. 아이들은 인지 능력을 사용하여 또래들과 경쟁적으로 놀아요., 또한 다양한 상상력 게임을 통해 자신의 욕망과 능력을 탐색합니다.

. 또한 주변 환경에 대한 호기심으로 끊임없이 질문을 하거나 장난감을 분해하기도 한다.

. 부모와 교사는 아이들이 자유롭게 탐색하고 실험할 수 있도록 허용합니다.

, 자녀의 흥미로운 프로젝트나 활동에 동등한 입장에서 참여하고 도움을 준다면 자녀의 자기결정권이 확립됩니다.

. 다만, 부모나 교사가 아동의 주도권을 방해하거나 제한하는 경우에는, 아이들의 반응은 모순적이며 아이들의 행동이 벌을 받으면 자신감을 잃고 나쁜 짓을 할 때 죄책감을 느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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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근면 대 열등감(산업 vs. 열등: 6~11계산하기)

이 단계는 지적 호기심과 지적 성취가 아동의 행동을 지배하는 초등학교 시절입니다.

. 아이들이 읽다, 쓰다, 대인 관계에 필요한 사회적인지 능력, 계산 등의인지 능력을 습득하는 것이 사회에서 요구되고 있습니다.

. 노력과 인내를 통해 이러한 기술을 신중하게 습득하는 과정에서 부지런함이 발달합니다.

, 이 과정에서 아이들은 주변 사람들로부터 칭찬과 인정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배우고, 가치와 성취감을 얻게 됩니다.

. 따라서 부모나 교사는 자녀에게 수행할 과제를 부여합니다.

, 그들은 자신의 일을 잘 수행하도록 격려하고 끈질기게 해야 합니다.

, 시도나 결과를 인정하고 칭찬해야 함. 아이의 노력이나 결과가 성공적이지 않고 꾸중이나 조롱을 받거나 골칫거리로 취급될 때 아이는 열등감 콤플렉스를 갖게 됩니다.

. 열등감을 느끼는 아이들은 지적 과제를 즐기지 못하고 자긍심을 갖지 못하기 때문에 부모와 교사는 아이가 과제를 완수하는 데서 기쁨을 찾을 수 있도록 격려하고 격려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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