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몰 중급) 경쟁력 있는 쇼핑몰을 만들기 위한 해자 전략

쇼핑몰을 운영하다 보면 매출이 오르기도 하고 내리기도 합니다.


단순 일시적인 현상이라면 기다리시면 평균값으로 회복됩니다.

다만, 1개월 이상 발송하는 경우에는 그 사유가 있을 것

요즘 같은 경기 침체기에는 소비 심리 위축이 주요 요인이 될 수 있지만
경기가 안 좋으면 약간의 추가 수익을 내야 하는 새로운 판매자가 시장에 등장할 수밖에 없다.


무자본 또는 소액자본으로 가장 쉽게 시작할 수 있는 것이 온라인 판매입니다.


편의점을 새로 차려도 좋은 자리는 최소 보증금 1억원이 필요하다.

상품을 가장 많이 판매하는 판매자의 상품과 가격을 참고하여 상품을 구매하게 됩니다.


광고를 하여도 보다 저렴한 가격에 상품을 올려 판매합니다.


이 경우 대부분이 개인이고 집에서 판매하기 때문에 비용이 들지 않습니다.


시간과 열정만 있으면 됩니다.

한두 명이 나오는 것은 큰 문제가 아니지만 최소 5~10명이 시장에 나오면 문제가 된다.


나가는 비용이 없기 때문에 판매 가격은 점차 구매 가격에 수렴합니다.

오기가 배송하면 마이너스 매출이 나오겠지만 그렇게까지 가면 제가 셀러 1위라서 매출과 리뷰를 많이 쌓아도 의미가 없어요.

네이버나 쿠팡이 최저가 비교 시스템을 만들어서 상품을 한데 모아 인기상품으로 만들기 때문이다.

기본적으로 이러한 묶음 비교 상품은 단일 상품보다 노출도가 높습니다.

집단의 힘이어야 한다.

내 단일 제품은 판매량이 상당히 높지 않는 한 이러한 묶음 위로 올라가기 어렵고 가격이 이미 묶음에 포함된 비교 가능한 제품보다 낮기 때문에 대부분의 주문은 묶음에 포함된 최저 셀러 가격으로 이루어집니다.

박탈당하다

그래서 그들은 돈을 버나요? 결국 마진 제도로 치킨게임을 했기 때문에 이것저것 빼고 세금을 떼면 마이너스가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것이 끊임없이 반복되는 오픈마켓 시장의 현실입니다.

이 늪에 빠지지 않으려면 직접 판매하는 상품의 진입장벽을 높이거나 처음부터 진입장벽이 높은 상품을 판매하면 된다.

해자는 성 주위에 인공적으로 물웅덩이를 파서 적들이 쉽게 들어오지 못하게 하는 것을 말합니다.

내 제품을 오랫동안 경쟁적으로 판매하려면 이 해자 전략을 사용해야 합니다.

스스로 진입 장벽을 높이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1. 대량구매를 통해 구매가를 낮춰 저렴하게 판매할 수 있는 경쟁력 창출
2. 택배/포장비를 최대한 낮추어 부대비용을 낮추고 상품가격에 반영

3. 다양한 관련상품의 결합으로 고객의 구매편의 창출

4. 판매 및 후기를 누적하여 상위노출 유지

> 누적 판매 10,000건, 후기 5,000건이 쌓이면 1위를 지킬 수 있는 상품입니다.

> 쇼핑몰에 이러한 상품이 한두 개 있으면 이 상품이 전체 쇼핑몰의 분위기와 매출을 견인합니다.

> 단, 위에서 언급한 최저가 셀러들 중 다수가 비교검색 상품에 묶일 경우 도난당할 수 있습니다.

5. 유무형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만들고 나만 취급할 수 있는 상품을 경쟁 판매자가 따라올 수 없도록 설정한다.

또 다른 방법은 처음부터 진입장벽이 높은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다.


대부분의 신규 판매자는 개인이 많고 자본이 없기 때문에 온라인 유통에 뛰어 들었습니다.


넓은 공간, 설비 투자, 일정 자본 투자가 필요한 제품은 시장 진입이 어렵다.

또한 관리 및 운영 노하우나 경험이 필요한 제품은 실패 확률이 높아 진입을 꺼리기 때문에 진입이 어렵다.

내 브랜드나 나 혼자만 팔 수 있는 독점 제품의 경우 그런 경제적 위험에서 자유로워지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 일이다.


하지만 안 팔리면 악의적인 재고로 쇼핑몰 망하는 가장 빠른 길이다.


하고 싶은데 못하겠고… 하지만 이 최저가 경쟁에서 자유롭고 최대의 수익을 낼 수 있는 내 상품이 하나쯤은 있어야 한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따라서 경쟁률이 쌓이고 자금이 모일 때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상품을 오랫동안 계속해서 판매하고 싶다면
경쟁 판매자가 쉽게 진입할 수 없는 진입장벽인 해자를 만들어야 합니다.